건강

건강

혈관 노화로 발생하는 '고혈압' 약 평생 복용해야 할까?

 5월 17일은 세계고혈압연맹이 고혈압에 대한 경각심을 높이고 합병증 예방을 위해 지정한 '세계 고혈압의 날'이다.

 

고혈압은 성인병의 대표 질환으로 초기 증상이 거의 없어 방치되기 쉬워, 치료하지 않으면 뇌경색·심근경색·만성 콩팥병 등 심각한 합병증을 유발하는 위험한 병이다. 

 

고혈압은 유전, 흡연, 과음, 운동 부족, 스트레스 등의 여러 원인으로 발생하지만, 환자 대부분은 혈관 노화로 인한 본태성 고혈압이 많다. 이 경우 생활 습관 개선과 약물 복용이 필요하다. 

 

다만, 콩팥이나 호르몬 이상이 원인인 2차성 고혈압 환자는 원인 질환 치료도 함께 병행해야 한다.

 

고혈압 예방과 관리를 위해서는 유산소 운동과 적정 체중 유지가 중요하다. 또 식단 조절도 필수적이다. 

 

소금 섭취를 하루 5g 이하로 줄이고, 채소, 과일, 통곡물, 생선류, 견과류, 저지방 유제품 등을 골고루 섭취해야 한다. 금연과 절주도 고혈압 관리에 도움을 준다.

 

고혈압 약물 치료는 생활 습관 개선만으로 혈압 조절이 어려울 때 필요하다. 약물 선택은 개인의 상태에 맞게 전문의와 상의해야 한다. 

 

고혈압 약을 복용하고 나서 생활 습관이 개선되어 정상 혈압을 찾으면 굳이 약을 먹지 않아도 되며, 정기적으로 병원을 찾아 혈압 상태를 확인하는 것이 좋다. 

 

고혈압은 무엇보다 규칙적인 운동, 식이 요법, 스트레스 관리, 금연, 금주 등의 생활 습관 개선이 고혈압의 근본적인 치료법이다.

 

미식과 휴양, 두 마리 토끼 잡는 나트랑 럭셔리 여행

기찬 해변 도시부터 고즈넉한 고대 도시에 이르기까지, 다채로운 매력을 품고 있어 어떤 취향의 커플이라도 만족시킬 만한 맞춤형 여행 설계가 가능하다.'동양의 나폴리'라 불리는 나트랑은 끝없이 펼쳐진 푸른 해변을 바탕으로 미식과 휴양을 동시에 만족시키는 목적지다. 풍부한 해산물을 활용한 요리는 물론, '반쎄오' 같은 현지 특색이 강한 음식까지 맛볼 수 있어 입이 즐거운 여행을 원하는 커플에게 안성맞춤이다.최근 나트랑에는 프라이빗한 휴식을 보장하는 고급 리조트들이 속속 들어서고 있다. 모든 객실이 독채 빌라로 구성되어 완벽한 사생활을 보장하거나, 바다를 가로지르는 케이블카를 타고 섬으로 들어가야만 닿을 수 있는 독특한 콘셉트의 리조트는 연인에게 잊지 못할 경험을 선사한다. 미쉐린 스타 셰프가 운영하는 레스토랑에서의 낭만적인 저녁 식사는 여행의 품격을 한층 높여준다.복잡한 도시를 벗어나 조용한 휴식과 문화 탐방을 원한다면 다낭 근교로 눈을 돌려볼 만하다. 특히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된 호이안 올드타운 인근은 베트남의 또 다른 매력을 발견할 수 있는 곳이다. 등불이 아름다운 고대 도시의 정취는 그 자체로 로맨틱한 분위기를 자아낸다.이곳의 리조트들은 호이안의 고전적인 분위기와 조화를 이루는 건축 양식으로 특별한 경험을 제공한다. 프랑스 콜로니얼 스타일의 건물에서 투본강의 잔잔한 물결을 바라보며 즐기는 저녁 식사는 호이안 여행의 하이라이트다. 강변을 따라 고즈넉한 올드타운을 산책하며 시간 여행을 떠나는 듯한 기분을 만끽할 수 있다.조금 더 완벽한 휴식을 원한다면 후에와 다낭 사이의 청정 해변에 숨겨진 리조트가 해답이 될 수 있다. 외부와 단절된 듯한 프라이빗한 공간에서 제공되는 올-인클루시브 서비스를 이용하면, 아무런 계획 없이 떠나도 식사와 교통, 액티비티까지 모든 것을 해결하며 오롯이 둘만의 시간에 집중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