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건강

못생긴 채소의 대반란! "건강, 피부, 암 예방까지 다 잡아"

호박은 그 외모로 종종 ‘못생긴 채소’로 평가되지만, 그 속에 숨겨진 효능을 알게 되면 전혀 다른 평가를 받는다. 특히 10월부터 12월까지 제철을 맞는 늙은 호박은 타임지에서 선정한 10대 건강식으로 뛰어난 효능을 자랑하며, 대표적인 요리인 호박죽은 그 효과를 경험할 수 있는 대표적인 음식이다.

 

늙은 호박은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해 고혈압과 당뇨병 환자에게 유익하며, 중풍 예방, 피로 회복, 노화 방지, 항암 효과가 뛰어난 음식으로 외국에서도 '슈퍼푸드'로 주목받고 있다. 또한 풍부한 식이섬유가 장운동을 촉진해 변비를 예방하며, 소화가 잘 되어 위장이 약한 사람들에게도 좋다. 수술 후 회복식으로도 활용되는 이유는 바로 이 점 때문이다.

 

늙은 호박은 이뇨작용과 해독작용이 뛰어나 회복기 환자나 산모들에게 유용하다. 다만, 이뇨작용이 강해 신장 기능이 약한 사람이나 지나치게 마른 여성은 섭취에 주의가 필요하다. 또한, 다이어트에 좋은 음식으로도 알려져 있다. 100g당 29㎉로 칼로리가 낮고, 풍부한 식이섬유는 포만감을 주며 장운동을 유도해 변비를 예방한다. 다이어트 중 부족해지기 쉬운 철분과 비타민 A, C, E 등을 보충할 수 있다.

 

또한 피부 미용에도 효과적이다. 풍부한 베타카로틴은 자외선을 차단하고 피부 탄력을 높여준다. 암 예방에도 긍정적인 효과가 있으며, 미국 국립암연구소는 하루 반 컵 정도 늙은 호박을 섭취하면 폐암 위험을 절반으로 줄일 수 있다고 보고했다. 노란색을 띠는 루테인은 시력 보호와 함께 암 예방에도 기여한다. 베타카로틴은 항암 작용과 함께 면역력을 높여 감기 저항력을 키워준다.

 

호박씨도 건강에 유익한 성분이 많다. 꾸준히 섭취하면 여성의 유방암 발생 위험이 낮아지고, 남성의 탈모 예방에도 효과가 있다. 호박씨에 포함된 필수 아미노산과 비타민 E는 뇌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두뇌 발달에 도움을 준다. 따라서 호박씨는 버리지 말고 섭취하는 것이 좋다.

 

중국 한의학에서는 늙은 호박을 돼지고기와 함께 먹거나 꿀과 함께 달여 먹으면 좋다고 기록되어 있다. 다만, 양고기와 함께 먹으면 기가 막혀 통하지 않으니 주의해야 한다. 겨울철 면역력이 약해지고 잔병치레가 늘어나는 이 시점에서, 호박죽 한 그릇으로 맛과 건강을 모두 챙기는 것이 좋다.

 

 

 

올봄, 호텔 셰프들이 제철 식재료로 차린 향연

제 아래, 뷔페부터 중식당, 카페, 바에 이르기까지 각 공간의 특색을 살리면서도 봄이라는 하나의 계절적 테마로 묶어낸 것이 핵심이다.뷔페 레스토랑 ‘패밀리아’는 제철 식재료를 전면에 내세운 시즌 한정 뷔페를 차린다. 봄 도다리, 감태, 전복 등 신선한 해산물을 중심으로 일식, 중식, 한식, 양식을 아우르는 다채로운 메뉴를 구성했다. 특히 제철 음식과 전통주의 조화를 경험할 수 있는 ‘K-스피릿 페어’를 함께 마련해 미식의 즐거움을 더했다.중식 파인 다이닝 ‘천산’에서는 ‘춘풍화기’라는 이름의 봄 특선 코스를 준비했다. 두릅, 전복, 키조개 등 봄 내음 물씬 풍기는 식재료를 활용해 기름기는 줄이고 재료 본연의 신선한 식감과 풍미를 극대화했다. 쌉쌀한 풍미의 전채 요리부터 산뜻한 마무리까지, 코스 전체에 완연한 봄의 기운을 담아냈다.카페 ‘델마르’에서는 두 가지 봄의 맛을 동시에 선보인다. 먼저 화사한 핑크빛 디저트로 가득한 딸기 하이티 세트와 다채로운 딸기 음료 및 케이크를 4월까지 운영한다. 이와 함께 3월부터는 두릅, 더덕, 도미 등을 활용해 갓 지어낸 따끈한 솥밥 메뉴를 개시하여 든든한 봄철 보양식을 제공한다.‘더 바’에서는 한 편의 이야기처럼 전개되는 칵테일 오마카세 ‘봄의 여정’을 선보인다. ‘흙-바다-초원’이라는 3단계 콘셉트에 맞춰 제철 식재료로 만든 칵테일 3종과 그에 어울리는 디시 3종을 차례로 내놓는다. 바텐더의 설명을 곁들인 라이브 퍼포먼스가 더해져 한 편의 공연을 보는 듯한 경험을 선사한다.이번 프로모션은 각기 다른 매력을 지닌 호텔의 식음 공간들을 ‘봄’이라는 공통된 이야기로 엮어, 방문객들에게 다채로운 미식 경험을 통해 계절의 변화를 오감으로 느낄 수 있도록 기획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