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타임

정치타임

유족 분노 앞에 최상목 대행, '파격 조치' 시작

최상목 대통령 권한대행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전남 무안의 제주항공 여객기 사고 현장을 이틀 연속 방문하며 사고 수습에 집중했다. 그는 합동 분향소에서 희생자들을 추모하며 “더 안전한 나라를 만들겠다”는 다짐을 방명록에 남겼다. 이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를 주재하고 국회의장을 만나 사고 수습과 유가족 지원 대책을 논의하는 등 바쁜 일정을 소화했다.

 

중대본 회의에서 최 권한대행은 무안이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된 만큼 필요한 지원을 신속히 집행하겠다고 약속하며, 국토교통부 중심의 통합지원센터를 통해 유가족과의 소통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항공기 사고 재발 방지를 위해 항공 운영체계의 안전점검과 전반적인 안전체계 혁신을 주문했다.

 

오전에는 우원식 국회의장과 비공개 면담을 진행, 사고 수습과 유가족 지원 방안에 대한 의견을 나눴다. 이후 최 권한대행은 전날에 이어 다시 사고 현장을 방문해 희생자 합동 분향소를 찾아 두 차례 묵념을 했고, 유가족을 위로하며 조속한 DNA 확인과 공항 분향소 설치 등 유족들의 요구를 듣고 해결 방안을 모색했다. 또한, 현장에서 소방청 직원들을 격려하며 사고 수습에 만전을 기할 것을 당부했다.

 

최 권한대행은 경제 부총리 역할보다는 사고 수습에 중점을 두며 대통령·국무총리·경제부총리·중대본부장의 역할을 동시에 수행하며 강행군을 이어갔다. 한편, 경제 관련 주요 회의인 긴급 거시경제·금융현안 간담회(F4 회의)는 기재부 1차관과 한국은행 총재가 대신 주재했다.

 

전남 무안에서의 일정 이후에도 그는 사고 수습 및 유족 지원을 최우선 과제로 삼아 책임감을 강조하며 지속적인 노력을 다짐했다.

 

 

 

정부가 콕 찍은 '겨울 온천 명소' 6곳, 이번 주말 어때?

경부터 제주의 이색적인 화산 풍경까지, 대한민국 겨울의 다채로운 매력을 만끽하며 온천욕을 즐길 수 있는 '겨울철 찾기 좋은 온천' 6곳을 선정해 발표했다. 단순한 목욕을 넘어, 차가운 공기와 뜨거운 온천수가 만나 빚어내는 특별한 경험을 찾아 떠나고 싶은 이들을 위한 맞춤형 여행지들이다.이번에 선정된 곳들은 저마다 독특한 풍광을 자랑하며 여행객을 유혹한다. 특히 강원도 인제, 고성, 양양에 위치한 세 곳의 온천은 대한민국 제1의 설경 명소인 설악산을 각기 다른 시점에서 조망할 수 있다는 공통점을 지닌다. 인제의 '필례게르마늄온천'은 설악산 깊은 계곡에 자리해, 마치 산의 품에 안겨 온천을 즐기는 듯한 신비로운 경험을 선사한다. 속삭이는 자작나무숲, 곰배령 등 주변 명소와 연계한 겨울 트레킹 후 즐기는 온천은 그야말로 꿀맛이다. 고성의 '원암온천'에서는 설악산의 상징인 울산바위의 웅장한 자태를 한눈에 담으며 온천욕이 가능하고, 양양의 '설해온천'은 완만한 숲과 능선이 이어지는 포근한 경관 속에서 동해의 겨울 바다까지 함께 즐길 수 있는 매력을 갖췄다.설악산뿐만 아니라, 전국 각지의 명산과 독특한 지형 역시 온천과 어우러져 특별한 겨울 풍경을 만들어낸다. 경북 문경의 '문경STX리조트' 온천은 백두대간과 속리산 줄기가 이어지는 산악 지형에 위치해, 겨울 산행의 피로를 풀기에 최적의 장소다. 주왕산 국립공원 인근에 조성된 경북 청송의 '솔샘온천'은 황산염 성분이 풍부한 광천 온천수로 이름나 있어, 아름다운 자연 속에서 건강까지 챙길 수 있다. 한편, 섬 전체가 거대한 관광자원인 제주에서는 '산방산 탄산온천'이 여행객을 맞는다. 2004년 제주 최초의 대중 온천으로 문을 연 이곳은, 이름처럼 톡 쏘는 탄산가스가 포함된 독특한 온천수와 함께 산방산과 용머리해안의 이국적인 화산 지형을 감상할 수 있어 색다른 경험을 제공한다.행정안전부가 선정한 이 6곳의 온천은 모두 단순한 온천 시설을 넘어, 주변의 자연환경과 어우러져 그 자체로 하나의 완전한 겨울 여행 코스를 제안한다. 하얗게 빛나는 설산과 차가운 겨울 바다, 독특한 지질 경관을 바라보며 즐기는 노천탕에서의 시간은 일상에 지친 몸과 마음에 특별한 위로와 재충전의 기회를 선물할 것이다. 각 온천의 시설 및 이용에 관한 더 자세한 정보는 한국온천협회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