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건강

설탕 듬뿍 넣은 커피는 독약? 4만6천명 추적 연구로 밝혀진 충격적 진실

 미국 터프츠 대학교 연구팀이 영양학 저널(The Journal of Nutrition)에 발표한 연구에 따르면, 카페인이 함유된 블랙커피를 하루 1-2잔 마시는 것이 조기 사망 위험을 크게 낮출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는 커피 섭취와 사망률 간의 관계를 분석하면서 특히 커피에 첨가하는 설탕과 포화지방의 영향에 주목했다.

 

연구팀은 1999년부터 2018년까지 9회에 걸쳐 실시된 미국 전국 건강·영양 조사(NHANES) 데이터를 전국 사망 지수 데이터와 연계하여 분석했다. 연구 대상은 조사 첫날 24시간 동안 자신이 섭취한 모든 음식을 기록한 20세 이상 성인 4만 6천 명이었다. 이들을 9-11년간 추적 관찰한 결과, 총 7,074명이 사망했으며, 이 중 암 사망자는 1,176명, 심혈관 질환 사망자는 1,089명이었다.

 

분석 결과, 카페인이 함유된 블랙커피를 하루 1-2잔 마시는 사람들은 커피를 마시지 않는 사람들에 비해 모든 원인으로 인한 사망 위험이 16-17%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하루 2-3잔을 마시면 사망 위험 감소 효과가 17%로 약간 상승했지만, 하루 3잔을 초과하면 추가적인 위험 감소가 관찰되지 않았다. 또한 심혈관 질환으로 인한 사망 위험 감소와의 연관성도 약화되었다.

 


주목할 만한 점은 이러한 건강상 이점이 블랙커피와 첨가당·포화지방 함량이 낮은 커피에서만 나타났다는 것이다. 연구에서 저첨가당은 8온스(약 237ml) 컵당 2.5g 또는 설탕 약 반 티스푼으로, 저포화지방은 컵당 2g 또는 지방 함량 2% 우유 5큰술, 라이트 크림 1큰술, 하프앤하프 1큰술에 해당하는 양으로 정의되었다.

 

블랙커피에 설탕과 포화지방을 소량만 첨가해도 사망률 감소(14%) 효과가 유지되었지만, 첨가당과 포화지방 함량이 높아지면 건강상 이점이 사라졌다. 이는 설탕과 포화지방을 많이 첨가하면 칼로리가 높아져 커피의 건강상 이점을 상쇄할 수 있다는 우려를 뒷받침한다.

 

커피의 건강상 이점은 카페인, 클로로겐산, 폴리페놀과 같은 생리활성 화합물 덕분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러한 성분들은 항산화, 항염증, 항암 특성과 관련이 있어 제2형 당뇨병, 심혈관 질환, 특정 암 위험 감소에 도움이 될 수 있다.

 

한편, 디카페인 커피와 사망률 간에는 유의미한 연관성이 발견되지 않았는데, 연구자들은 이것이 연구 참가자 중 디카페인 커피 섭취자가 적었기 때문일 수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커피 섭취와 암 사망률 사이에도 유의미한 연관성이 관찰되지 않았다.

 

연구팀은 "커피 첨가물이 커피 섭취와 사망률 위험 간의 연관성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조사한 연구는 거의 없으며, 우리의 연구는 설탕과 포화지방이 얼마나 첨가되는지를 정량화한 최초의 연구 중 하나"라며 "연구 결과는 설탕과 포화지방 섭취를 제한하라는 식이 지침과 일치한다"고 밝혔다.

 

"7년 기다렸다"…상하이-일본 잇는 '한중일 크루즈' 드디어 부활

일정의 크루즈 상품을 공식 출시했다고 밝혔다.이번 여행은 한국에서 출항하는 가장 큰 크루즈선인 '코스타 세레나호'의 화려한 변신과 함께한다. 롯데관광개발은 2018년 인연을 맺은 이후 처음으로 코스타 세레나호의 전면 리뉴얼을 진행, 한층 세련된 인테리어와 최신 시설로 고객을 맞이한다. 이를 기념해 기존에 유료였던 맥주, 탄산음료 등 모든 음료를 무제한 제공하는 파격적인 혜택도 내걸었다.여행의 즐거움을 더할 선상 이벤트도 풍성하다. 특별 가수 콘서트와 크루즈 스타쇼 등 다채로운 공연이 매일 밤 펼쳐져, 단순한 여행을 넘어선 '바다 위에서의 축제'를 선사할 예정이다. 롯데관광개발은 한중일 노선과 함께, 꾸준한 인기를 자랑하는 '북해도 크루즈' 상품도 선보인다. 이 상품은 속초에서 출발해 일본 오타루와 하코다테를 여행하는 일정이다.파격적인 할인 혜택도 놓칠 수 없다. 오는 11월 30일까지 예약하는 고객에게는 1인당 40만 원의 조기 예약 할인이 적용되며, 기존 롯데관광 크루즈 이용객에게는 10만 원의 추가 할인이 제공된다. 두 상품 모두 198만 원부터 시작하며, 조기 예약을 활용하면 158만 원이라는 합리적인 가격에 럭셔리 크루즈 여행을 즐길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