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최신

경제최신

양육비 안 주는 전 배우자? 국가가 대신 준다... 한부모가족 위한 파격 지원책 시행

 기획재정부가 '2025년 하반기부터 이렇게 달라집니다'를 발간하며 하반기에 시행되는 주요 정책 변화 160건을 공개했다. 국민 생활과 밀접한 금융, 복지, 교육 등 다양한 분야에서 변화가 예고되었다.

 

가장 주목할 만한 변화는 예금보호한도의 대폭 상향이다. 9월 1일부터 예금보호한도가 기존 5천만원에서 1억원으로 두 배 증가한다. 1997년 외환위기 당시 한시적으로 예금전액보호를 실시했다가 2001년 부분보호제도로 복귀하면서 설정된 5천만원 한도가 24년 만에 처음으로 조정되는 것이다.

 

이번 한도 상향으로 금융회사나 상호금융 조합·금고가 파산하더라도 이자를 포함해 1억원까지는 안전하게 보호받을 수 있게 된다. 보호 범위도 확대되어 퇴직연금, 연금저축, 사고보험금까지 포함된다. 그동안 예금보호를 위해 5천만원씩 여러 금융회사에 분산 예치해야 했던 불편함도 줄어들 전망이다.

 

체육시설 이용에 대한 혜택도 확대된다. 7월부터 수영장, 헬스장 등 체육시설 이용료에 대해 신용카드 소득공제가 적용된다. 총급여 7천만원 이하 근로자를 대상으로 하며, 공제율은 30%로 책정됐다.

 

가계대출 관리는 더욱 강화된다. 7월 1일부터 '3단계 스트레스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DSR)'이 시행되며, 스트레스 금리가 1.5%로 상향된다. 혼합형·주기형 대출은 고정금리 또는 금리변동 주기에 따라 각각 최대 80%, 40%의 비율로 스트레스 금리가 적용된다.

 


한부모가족을 위한 지원도 확대된다. 7월 1일부터 양육비를 받지 못하는 한부모가족에게 국가가 양육비를 우선 지급하고, 이후 비양육자에게 회수하는 제도가 도입됐다. 중위소득 150% 이하 가구의 자녀 1인당 월 20만원을 18세까지 지급하는 방식이다.

 

대학생들에게는 국가장학금 혜택이 확대된다. 2025학년도 2학기부터 국가장학금이 연 최대 40만원 인상되어 전체 대학생의 약 50%인 100만 명의 학생이 혜택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육아 지원 정책도 개선된다. 7월부터는 육아휴직이나 육아기 근로시간 단축을 사용한 근로자가 자발적으로 퇴사하더라도 육아휴직 지원금과 육아기 근로시간 단축 지원금을 전액 지급받을 수 있게 된다.

 

디지털 신분증 발급도 더욱 편리해진다. 하반기부터는 모바일 신분증을 정부 앱뿐만 아니라 네이버, 토스, 국민은행, 농협은행, 카카오뱅크 애플리케이션에서도 발급받을 수 있으며, 법적 효력도 정부 앱에서 발급받은 모바일 신분증과 동일하다.

 

이러한 정책 변화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기획재정부 홈페이지에서 열람하고 내려받을 수 있으며, 전용 웹페이지를 통해서도 공개된다.

 

토마토 노래자랑에 천인의 식탁까지... 21년 전통 화천토마토축제 개최

과 화천토마토축제 추진위원회가 주최하며, 지역주민, 화천 화악산 토마토 영농조합법인, 승리부대, ㈜오뚜기, 공영쇼핑, NH농협 화천군지부와 화천농협 등 다양한 민군관·기업들이 함께하는 상생 축제로 진행된다.이번 축제는 총 6개 주제, 40여 개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국내·외 토마토축제 중 가장 다채롭고 이색적인 경험을 관광객들에게 제공할 예정이다. 축제는 크게 공연존, 이벤트존, 워터존, 체험존, 홍보마켓존, 밀리터리존으로 나뉘어 운영된다.공연존에서는 전야제를 시작으로 토마토 노래자랑, '천인의 식탁', 군부대 공연, 레크리에이션 등 다양한 문화행사가 펼쳐진다. 특히 많은 사람들이 함께 식사를 즐기는 '천인의 식탁'은 축제의 화합을 상징하는 행사로 주목받고 있다.이벤트존에서는 축제의 백미로 꼽히는 '황금반지를 찾아라' 행사가 진행된다. 올해는 2일 2회, 3일 1회 등 총 3회에 걸쳐 개최되며, 파지 토마토 22톤과 금반지 20돈이 투입된다. 참가자들은 토마토 더미 속에 숨겨진 황금반지를 찾기 위해 열띤 경쟁을 벌이게 된다. 또한 공영방송 실시간 방송판매와 레크리에이션 등 다양한 이벤트도 쉴 새 없이 이어질 예정이다.무더운 여름을 시원하게 보낼 수 있는 워터존에는 슬라이딩 수영장, 안개터널, 물총 놀이터, 파라솔 쉼터 등이 마련된다. 특히 안개터널은 더위에 지친 방문객들에게 청량감을 선사할 것으로 기대된다.체험존에서는 풍선아트와 토마토 페이스 페인팅, 포토존, 산타 우체국 체험 등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이 운영된다. 올해는 사내면에 새롭게 조성된 파크골프장을 활용해 축제장 내에 파크골프 체험공간도 특별히 마련된다.홍보마켓존에서는 화천에서 생산된 신선한 농특산물을 판매하는 판매장과 오뚜기 홍보관, 다양한 먹거리를 즐길 수 있는 푸드코너 등이 운영된다. 이곳에서는 화천의 대표 특산물인 토마토를 비롯한 다양한 지역 농산물을 직접 구매하고 맛볼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된다.밀리터리존에서는 승리부대의 대형 군장비 전시회가 열린다. 평소에 접하기 어려운 군 장비들을 가까이서 관람할 수 있어 가족 단위 방문객들에게 특별한 경험을 선사할 것으로 보인다.최문순 화천군수는 "화천토마토축제가 주민과 기업, 관광객, 군장병 모두가 즐거운 상생축제로 치러질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며 축제의 성공적인 개최에 대한 기대감을 드러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