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사회/복지

서울 버스 파업, 진짜 이유는 '월급'이 아니었다?

 서울 시내버스 노사의 임금 협상이 최종 결렬되면서, 13일 새벽을 기점으로 버스 운행이 전면 중단됐다. 노사 양측이 밤샘 협상에도 불구하고 끝내 이견을 좁히지 못하면서 시민들의 발이 묶이는 최악의 상황이 현실화된 것이다. 현재로서는 추가 협상 일정조차 잡히지 않아 교통 대란은 장기화될 조짐을 보이고 있다.

 

이번 갈등의 핵심에는 '통상임금'을 둘러싼 복잡한 셈법이 자리하고 있다. 2024년 12월, 대법원이 상여금도 통상임금에 포함해야 한다는 판결을 내놓으면서 버스 기사들의 임금 인상은 기정사실화됐다. 문제는 이 판결을 임금 체계에 어떻게 반영하느냐를 두고 노사 간의 입장이 첨예하게 맞선 것이다.

 


사측인 서울시버스운송사업조합은 대법원 판결 취지를 존중해 상여금을 통상임금에 포함하는 임금 체계 개편을 제안했다. 이를 통해 총 10.3%에 달하는 임금 인상 효과가 발생하며, 향후 대법원에서 노조에 더 유리한 판결이 나올 경우 차액을 소급 지급하겠다는 파격적인 안까지 내놓았다.

 

반면, 전국자동차노동조합연맹 서울시버스노동조합은 통상임금 문제는 별도로 논의하고, 우선 임금 체계 개편 없이 순수하게 3%를 인상해달라는 요구를 고수했다. 복잡한 임금 체계 개편보다 당장의 임금 인상이 우선이라는 입장이었다. 양측의 입장이 평행선을 달리자, 서울지방노동위원회는 0.5% 인상안을 중재안으로 제시했으나 노조가 이를 거부하며 협상 테이블은 파행으로 끝났다.

 


파업의 여파는 즉각적으로 나타났다. 이날 오전 9시 기준으로 전체 7천여 대의 버스 중 단 6.8%인 478대만 운행되는 등 사실상 서울 시내 교통망의 한 축이 마비됐다. 출근길에 나선 시민들은 갑작스러운 운행 중단 소식에 지하철로 몰리거나 택시를 잡기 위해 분투하는 등 극심한 혼란을 겪었다.

 

서울시는 시민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비상수송대책을 즉각 가동했다. 시내버스 운행률이 정상화될 때까지 요금을 받지 않는 '무료 운행'을 결정했으며, 지하철 운행 횟수를 하루 172회 늘리고 출퇴근 혼잡 시간을 연장 운행하기로 했다. 또한, 주요 지하철역을 연결하는 무료 셔틀버스를 투입하고, 승용차 이용 증가에 대비해 버스전용차로 운영을 일시적으로 해제했다.

 

올여름 단 8번만 뜨는 북유럽 비밀 여행

의 핵심은 이동 시간을 획기적으로 줄이고 현지 체류를 극대화해, 유럽 대자연의 정수를 짧은 일정 안에 밀도 높게 경험할 수 있도록 설계했다는 점이다.북유럽 상품은 7월 초부터 8월 말까지 매주 수요일, 총 8회에 걸쳐 9일 일정으로 운영된다. 국내에서 가장 많은 북유럽 전세기 운항 경험을 보유한 한진관광의 노하우를 살려, 피오르 절경을 조망하는 호텔 숙박과 발트해 크루즈 탑승 등 차별화된 일정을 구성했다. 특히 노르웨이의 심장부인 게이랑에르 피오르를 유람선으로 탐험하는 일정이 포함되어, 유네스코 자연유산의 웅장함을 직접 마주할 수 있다.여정은 노르웨이의 대자연뿐만 아니라 북유럽 도시의 감성까지 아우른다. 덴마크 코펜하겐의 다채로운 뉘하운 항구와 인어공주 동상을 둘러보고, 핀란드 헬싱키에서는 암석을 깎아 만든 템펠리아우키오 교회를 방문하는 등 각기 다른 매력을 지닌 북유럽의 주요 명소를 둘러본다.최근 트레커들 사이에서 '꿈의 여행지'로 떠오른 이탈리아 돌로미티 상품 역시 대한항공 직항 전세기로 운영된다. 6월 24일과 7월 1일, 단 두 번만 출발하는 희소성 높은 상품으로, '신의 건축물'이라 불리는 알프스 산맥의 거대한 봉우리들을 탐험하는 일정이다. 산악 지형을 고려해 전문 트레킹 가이드가 전 일정 동행하며 초보자도 쉽게 도전할 수 있는 코스로 구성했다.돌로미티 여정은 핵심 봉우리를 깊이 있게 탐험하는 데 초점을 맞춘다. 야생화가 만발한 초원과 세 개의 거대한 암봉이 어우러진 트레치메 디 라바레도, 돌로미티에서 가장 높은 파노라마 뷰를 자랑하는 라가주오이, 광활한 고원 목초지 알페 디 시우시 등 하이라이트 코스를 따라 걸으며 알프스의 장엄한 풍경 속에서 완벽한 휴식을 경험하게 된다.한진관광은 다년간 축적된 장거리 전세기 운영 전문성을 바탕으로 이번 상품을 기획했으며, 고품격 여행 브랜드 '칼팍(KALPAK)'과 비즈니스 클래스 전용 상품 'THE 비즈팩' 등 다양한 라인업을 통해 여행객의 선택지를 넓히고 있다. 상품 관련 세부 정보는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하다.